세계 3대 원유의 종류와 특성 최근 유가의 움직임

오늘은 원유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합니다

1. 두바이유(Dubai oil)

중동에 위치한 나라 아랍에미리트에서 생산되는 원유입니다. 세계 3대 유종 중에서 하나이며 중동 지역을 대표하는 원유입니다. 두바이유는 생산량이 풍부하고 가격이 투명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원유보다 유황이 다소 많이 함량되어 있고 질이 떨어지는 단점과 더불어 저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와 중동에서 현물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 원유 수입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 브렌트유(Brent oil)

유럽에 위치한 나라, 영국의 북해 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로 3대 유종의 하나입니다. 중동의 두바이유 보다는 질이 좋고 유황의 함량도 낮지만 미국 서부의 텍사스유보다는 질이 떨어지고 유황 함량도 높아 3대 유종에서 질 적인 부분에서 순위를 매긴다면 중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서부텍사스유(West texas intermediete)

미국 서부의 텍사스 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입니다. 줄여서 WTI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두바이유와 브렌트유와 함께 세계 3대 유종중 하나입니다. 유황 함량이 낮고 미국 내에서 현물, 선물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최근에는 셰일오일의 생산이 점점 좋아지면서 서부텍사스유의 단가가 낮아지면서 국내 WTI수입량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9년 1월 2일 기준으로 3대 유종의 유가는 서부텍사스유 - 46.54(달러/배럴) , 브렌트유 54.91(달러/배럴) , 두바이유 53.89(달러/배럴) 입니다.

지난해 최고 배럴당 74달러대까지 거래되었던 WTI, 배럴당 40달러대까지 내려왔습니다.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산유국들의 원유 생산량을 120만배럴 감산하기로 했는데 유가의 반등이 확률을 높게 점치는 예측이 많아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