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시험장 가지않고 자동차면허증갱신 방법

오늘은 제가 평소보다 출근한 날보다 훨씬 바쁜 하루를 보냈습니다. 오전에 보건증 발급을 신청하면서 근처에 있는 자동차 운전면허학원도 방문 했었습니다. 그 이유는 자동차면허증갱신하기 위해서였는데요. 근데 바보같이 면허증을 안가지고 온거에요 ㅡㅡ. 아 진짜 당연히 지갑속에 있어야 할게 없어서 너무 어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기간도 내년 1월말 까지여서 일단 집으로 왔습니다. 그런데 어차피 나중에도 해야 하는데 지금 하자고 마음먹고 움직이려는 중 다시 면허시험장까지 가기엔 거리도 멀고 쪽팔려서 운전면허시험장이 아닌 경찰서로 방향을 돌렸습니다. 저는 1종 보통 면허증이고 필요한 준비물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종 보통 자동차면허증 갱신을 위한 준비물
- 운전면허증
-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사진 1장 규격(3.5cm x 4.5cm)
- 12,500원(카드가능)

자동차면허증 갱신가능한 장소

- 전국에 있는 운전면허시험장

- 가까운 경찰서 민원봉사실


제가 오후 4시에 약속이 있는데 약속시간보다 조금 일찍 집을 나서서 3시쯤 근처에 있는 포항 남부경찰서를 먼저 방문했습니다.

본관 앞에 있는 안내표를 보니 포항남부경찰서는 정문으로 들어 오면서 왼쪽편에 건물이 하나 있는데 그곳이 바로 민원실입니다. 저는 면허를 갱신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민원실로 들어갔습니다

이렇게 크게 느껴지지 않는 건물로 들어가니 직원은 4~5분 정도 계셨습니다. 대기중인 사람이 없어서 번호표 절차없이 바로 왼쪽편 직원에게 접수를 신청했습니다.

운전면허증 갱신절차
1. 운전면허증을 직원에게 건넨다.
2.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사진 1장을 건넨다.
3. 서류1개 작성(신청서, 건강보험이력조회 동의) 저 같은 경우는 최근에 건강검진을 받은 이력이 있어서 따로 검사를 받지 않았습니다.
4. 수수료 12,500원 결제완료

갱신되는 면허증은 약 일주일 뒤에 발급된다고 합니다(운전면허시험장에서 하면 바로되는건데 아오)등기수령도 가능한데 3,100원정도 든다고 합니다. 저는 그래서 면허증이 발급되면 민원실에서 저한테 문자를 발송하기로 했고 제가 문자를 받은 그 주 금요일에 민원실에 전화해서 경찰서 면허증을 당직실에 보관하였다가 토요일에 찾아가기로 결정했습니다. 평일에 시간 내기가 힘드니 참 피곤합니다. 아무튼 오늘 나름대로 바쁜일들을 잘 처리해서 다행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