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울산complex 인적성 시험후기

안녕하세요 화니입니다


오늘 제 블로그를 장식할 내용은 제가 몇일전에 있었던 sk그룹 sk에너지 울산complex 공고를 보고 지원하여 인적성 시험까지 본 후기를 적어보려고하는데요, sk에너지 회사에 관심이 있으셔서 취업을 하시거나, 이직을 생각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제 스타일대로 후기를 남겨보려고합니다


제가 지원한 부문은 생산직군입니다. 울산사람들에게 듣기로는 공장증설로 인해 필요한 인력을 뽑는다고 공고에는 000명을 모집한다고 되어있는데 대략 120명정도 모집한다고 했습니다. 규모가 크고 연봉도 높은회사이기도 하고 많은 인원을 채용한다는 소식에 저도 지원서를 냈습니다


1. 서류전형


인적사항을 적는것은 자신의 성적, 자격증 등 스펙을 있는대로 적어넣으면 되구요.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같은 경우는 근처에 있는 초, 중, 고 아무곳이나 가서 행정실에서 생기부 때달라고 왔다고 하면 해줍니다. 스캔해서 압축파일로 업로드 가능합니다

대학교 성적같은 경우는 학기별로 나눠서 적으라고 되있던데 보통 평균 점수를 적는데 그 부분은 좀 특이했어

그리고 자기소개서는 좀 어려웠습니다 그 때 질문을 일일히 적어놓지 않아서 정확한 문장은 기억이 나지가 않는데요

제가 적어놓았던 자기소개서는 저장이 되있는데 써논것을 바탕으로 질문을 되살려보았습니다. 대략적인 내용이에요


1) 자신이 꾸준히 무언가를 해서 목적을 달성한 경험

2) 자신이 잘 하지못하거나 힘든일을 극복해낸 경험

3) 자신의 환경이 좋지 않았을때 극복해낸 경험과 생각

4) 누군가 시키지 않았는데 발 벗고 나서서 적극적으로 나선 경험

5) 힘들고 어려운일인 것을 알고 있는데도 직접 나선 경험

6) 회사에 지원하는 이유와 입사후 포부


총 6가지인데 어마어마한 경험을 적어야 합격할것 같아서 저도 어떤 내용을 적어야할지 처음엔 너무 막막했어요.

저는 4일 만에 겨우겨우 다 채워넣었는데 저는 직장에서 있었던 일 동호회, 친구들과 있었던일 같은 평범한 상황에서 느꼈던 감정들 위주로 적다보니 다 적을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서류를 다 작성하고 제출하면 BIO검사? 인성검사를 하게됩니다. 시간은 대략 20-30분정도 걸렸던 것 같고 질문마다

제한시간이 있기 때문에 너무 오래동안 생각할 여유는 없었습니다


서류를 제출하고 하계 휴가만을 기다리며 직장에서 업무를 보고 있던 중 오후 4시쯤 문자가 날라옵니다. 서류발표났으니 메일을 확인 해보라는 내용이었는데 저는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로그인을 했습니다. 그리고 메일에 합격이 적혀있는데 그때 기분은 정말 짜릿하더라구요 너무 기뻐서 하루종일 웃고 다녔어요 같이 지원한 동생도 합격했다고 머지 않은 날의 식사 약속을 잡았습니다




2. 인적성시험


인적성시험 날짜는 8월4일. 서류합격 발표가 나고 약 10일 정도의 시간이 주어졌어요 저는 하계휴가 기간이 겹쳤어요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뭐라도 해야할 것 같다는 생각에 서점에서 sk그룹 인적성 책을 이것저것 집어서 읽어 보았는데 거의 다

비슷한 내용이었어요 표지가 깔끔한 책을 선택하여 구매했습니다. 고등학교 수준의 국영수, 물리, 화학, 그리고 인적성 검사가 구성되있는데 한 주어진 시간동안 책 위주로 준비했습니다.

시험장에는 사람이 정말 많았습니다 수험표를 확인하면서 인원을 세어보니 1200명이나 되더라구요.

10배수 인원이 서류합격에 되었고, 이번 시험으로 400명 정도를 남기고 탈락 시킨다는 찌라시를 들었습니다.

이번 시험은 울산방송통신대학 에서 진행하였고, 입실시간은 오전9시까지 입실해야하고 오후1시15분까지 시험이 치뤄졌고, 준비물은 신분증, 컴퓨터용 싸인펜, 수정테이프(수정액X)입니다. 급하게 오신분들을 위한것인지 시험장에 가면 예비용이 넉넉하게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시험은 총 3과목으로 나눠서 치러졌어요

1과목 : 수리능력, 언어능력, 외국어능력, 공간지각능력 정도였던것 같아요 문제는 총 80문제고 20문제씩 주어진 시간안에 

푸는 형식으로 4번 진행했어요. 오답은 감점 요인이 될 수 있다고 감독관이 설명해주었고, 시간이 여유롭지는 않았어요.

신속정확하게 풀어야 했고 저는 16개 17개 17개 19개 정도 풀었습니다.

소심해서 찍기는 하지 않았습니다.


쉬는시간이 15분정도 주어지고

2과목 : 인성검사 총 280문제가 주어졌습니다. 1과목에 비해 시간은 여유가 있어서 다풀고 자는 사람들도 꽤 보이더라구요.

이 과목은 비슷하 질문이 조금씩 바뀌어서 자주 나왔어요, 저는 최대한 솔직하고 생각을 많이 하지않고 체크했습니다.

정답은 체점하시는분들만 아실듯.


또 잠시 쉬었다가

3과목 : 물리/화학 각 25문제씩 총 50문제가 있습니다. 아마 이번 시험은 이 과목에서 판가름이 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난이도가 어려웠습니다. 저는 거의 풀지 못했고 한 10문제 정도 풀었습니다. 이 시험은 찍어도 된다고해서 나머지는

다 찍었어요. 시간이 부족한지 넉넉한지 모르겠습니다.

정말 어려웠고 고등학교 이과 물리화학을 EBS강의를 들으면서 준비해오신 분들은 풀수 있지 않을가 생각이 들었어요.

아마 그런 분들은 좋은성적을 거두었을 것 같아요



   서류합격 통보메일                                             인적성시험 불합격메일

 



인적성 시험의 결과는 8월 17일날 발표했습니다. 예상대로 저는 탈락했어요 아는사람 건너 건너도 붙은사람은 한명도 없는 소식에 씁쓸하더라구요. 제가 이번에 인적성시험을 치면서 느낀점은 준비를 꾸준하게 하는 사람들에게 기회가 주어지는구나 하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짧은 기간 이지만 휴가를 포기하고 나름대로 시간을 투자했지만 서류발표가 나기 전부터 준비하고 공고가 뜨기 전부터 준비하신 분들이 이번 시험에 합격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저도 이직은 실패했지만 이번에 느낀 꾸준함에서 기회가 온다는 것을 되새기며 이 블로그는 꾸준하게 관리해서 음.. 좋은결과를 만들겠습니다 

그럼 이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